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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틀린 실습을 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
클래스란?
값과 그 값을 사용하는 기능들을 묶어놓은 것이고, 객체(인스턴스)를 만드는 틀이다.
코틀린에서 사용하는 기본 자료형(Byte, Short, Int, Long, Float, Double, Char, Boolea, 등) 들도 모두 클래스로 만들어져있다.
클래스는
속성(Property) + 기능(Method) 로 이루어져 있다.
class ClassName(class property){
class method
}
예제1) 사람 클래스
class Person(var name:String, val birthYear:Int)
이제 해당 Person 클래스로 여러명의 Person 인스턴스를 만들어보자.
fun main() {
var a = Person("오도원", 1997)
var b = Person("류준열", 1986)
var c = Person("이동휘", 1985)
}
인스턴스는 변수명.속성으로 참조하여 사용한다.
fun main() {
var a = Person("오도원", 1997)
var b = Person("류준열", 1986)
var c = Person("이동휘", 1985)
println("안녕하세요, ${a.birthYear}년생 ${a.name}입니다.")
}
그러나, 매번 모든 사람들이 println으로 인사를 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.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공통적인 기능은 클래스 내에 함수로 넣어준다.
class Person(var name:String, val birthYear:Int){
fun introduce() {
println("안녕하세요, ${birthYear}년생 ${name}입니다.")
}
}
fun main() {
var a = Person("오도원", 1997)
var b = Person("류준열", 1986)
var c = Person("이동휘", 1985)
a.introduce()
b.introduce()
c.introduce()
}
코틀린은 객체지향 언어를 기반으로 함수형 언어의 장점을 흡수한 실용적인 언어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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