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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otlin. 기본적인 클래스 사용법

오도원공육사 2020. 5. 9. 11:2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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코틀린 실습을 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

https://play.kotlinlang.org/

 

Kotlin Playground: Edit, Run, Share Kotlin Code Online

 

play.kotlinlang.org

클래스란?


값과 그 값을 사용하는 기능들을 묶어놓은 것이고, 객체(인스턴스)를 만드는 틀이다.


코틀린에서 사용하는 기본 자료형(Byte, Short, Int, Long, Float, Double, Char, Boolea, 등) 들도 모두 클래스로 만들어져있다.

 

클래스는

속성(Property) + 기능(Method) 로 이루어져 있다.

class ClassName(class property){
	class method
}

 

예제1) 사람 클래스

class Person(var name:String, val birthYear:Int)

이제 해당 Person 클래스로 여러명의 Person 인스턴스를 만들어보자.

fun main() {
    var a = Person("오도원", 1997)
    var b = Person("류준열", 1986)
    var c = Person("이동휘", 1985)
}

 

인스턴스는 변수명.속성으로 참조하여 사용한다.

fun main() {
    var a = Person("오도원", 1997)
    var b = Person("류준열", 1986)
    var c = Person("이동휘", 1985)
    println("안녕하세요, ${a.birthYear}년생 ${a.name}입니다.")
}

그러나, 매번 모든 사람들이 println으로 인사를 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다.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 공통적인 기능은 클래스 내에 함수로 넣어준다.

class Person(var name:String, val birthYear:Int){
    fun introduce() {
    	println("안녕하세요, ${birthYear}년생 ${name}입니다.")
    }
}
fun main() {
    var a = Person("오도원", 1997)
    var b = Person("류준열", 1986)
    var c = Person("이동휘", 1985)
    a.introduce()
    b.introduce()
    c.introduce()
}

 

코틀린은 객체지향 언어를 기반으로 함수형 언어의 장점을 흡수한 실용적인 언어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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